본문 바로가기
뉴욕일상

[뉴욕 일상] 이제는 아웃도어 다이닝 공간도 디자인하는 뉴욕!

by 333 EAST 2023. 6. 13.

뉴욕식당은 아웃도어 공간도 스토어 디자인의 연장선이 되다.!

 

Joey Roses @사진 출처 Dezeen

 

John Tymkiw는 지난 3년 코로나 펜디믹동안 길거리의 다이닝 쉘터의 사진을 찍으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뉴욕 전역의 레스토랑, 카페 등  임시로 사용될 아웃도어 다이닝 공간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 제한을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2020 년부터 진행되었습니다. 

 

뉴욕 레스토랑 맵에 의하면 이제는 13,000 이상의 상점들이 도시 경관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Tymkiw 은 이러한 새로운 야외의 공간들이 상업적인 필요성에 의해서 새롭게 진화된 건축적 표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뉴욕커들의 외식문화와 디자인을 잘 연결시킨 3차원 길거리 예술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부분은 펜데믹을 겪는 동안 한가지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물론, 이러한 야외 공간을 만듬으로써 생긴 부정적인 요소들, 예를 들어, 쥐나 위생적인 부분, 안전성으로 인해 이웃들의 반대로 철거되는 곳도 있었습니다.

 

Tymikw은 그가 찍어왔던 사진들을 How We Ate 이라는 책으로 출간했습니다. 

몇몇의 쉘터는 아키텍에 의해서 디자인되었지만, 다른 대부분의 쉘터는 스토어 주인이 직접 디자인했습니다. 

더 나아가, 이제는 크기도 확장되고 아티스트와 건축가들과의 콜라보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1. Bandits, West Village, by Yakka Studio

 

Bandits, West Village, by Yakka Studio @Dezeen
Bandits 의 주인 Adam Fulton는 Yakka Studio와 함께 협업하여 70'대 스타일의 다이너 그리고 칵테일바의 모습을 구현했습니다.

 

위 공간은 Tymkiw가 찾은 가장 최초의 디자인을 고려한 곳 중 하나였습니다. 합판을 활용하여 뉴욕 어디에나 있었던 고전적인 열차 식당의 모습으로 꾸몄습니다.

 

2. Daniel, Upper East Side, by Stephanie Goto

Daniel, Upper East Side, by Stephanie Goto @Dezeen

로컬 건축 스튜디오인 Stephanie Goto 는 쉐프 Daniel Boulou가 운영하는 미슐랭 투스타 프렌치 레스토랑을 위해 핑크색 다이닝 공간을 디자인 했습니다. 

 

2020년 어퍼 이스트 사이드 파인 다이닝 장소의 재설계의 일환으로 프랑스 리비에라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더 저렴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3. Don Angie, West Village, by GRT Architects

 

Don Angie, West Village, by GRT Architects @Dezeen

이 다이닝 공간은 West Village의 이탈리안 아미리칸 식당 Don Angie의 아웃도어 공간이며, 가장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하도록 설계되고 만들어졌습니다. 

 

이 레드 컬러, 둥근 창문, 체크무늬 바닥과 펜던트 조명은 메인 식당 내부의 모습을 보완했으며, 브루클린 스튜디오 GRT Architects가 디자인했습니다.

 

4. Empire Diner, Chelsea, by Silent Volume

 

Empire Diner, Chelsea, by Silent Volume @Dezeen

 

Empire Diner는  뉴욕에서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기차 객실 식당으로 유명합니다. 

 

이 아웃도어 공간은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디자인 스튜디오 Silent Volume이 디자인했으며, 고전적인 형태를 전면을 유리로 사용함으로써 현대적으로 재해석 했습니다. 

 

5. Foreigner Coffee, Flatiron District, self-designed

 

Foreigner Coffee, Flatiron District, self-designed @Dezeen

Foreigner Coffee 그리고 East of Normal이라는 스튜디오는 브라운 스톤 건물 현관에 앉아 소셜라이징하는 뉴욕커들의 전통, 관습을 모티브로 가져와 계단 모양의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계단이 높이 올라가면서 외부의 소음과 거리의 먼지들로 부터 막아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Honeybrains, NoHo, by Rise Projects

 

Honeybrains, NoHo, by Rise Projects @Dezeen

The Hive 라는 다이닝 쉘터는 Noho에 위치한 Honeybrains라는 건강한 음식을 다루는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공간은 인도에서 부터 떨어져있는데, 뉴욕의 넓은 자전거 라인 때문입니다.

 

Rise Projects에 의해 디자인되었고 벌집모양의 창과 벌을 테마로한 컬러가 특징입니다.  

 

7.Joey Roses, Lower East Side, by Studio Castellano

 

Joey Roses, Lower East Side, by Studio Castellano @Dezeen

이 아웃도어 다이닝 공간은 Lower East Side에 가장 이목을 집중시키는 곳 입니다.

 

샌드위치 레스토랑인 Joey Roses를 위해 디자인 되었으며, Joe DeRos라는 스탠드업 코메디언이 운영하는 곳 입니다.

 

8.NeueHouse, Flatiron District, by Jenny Sabin Studio

 

NeueHouse, Flatiron District, by Jenny Sabin Studio @Dezeen

Neue House는 Jenny Sabin Studio에 작년에 길거리에 앉을 수 있는 공간을 건설하도록 의뢰했고, 동시에 내부 개조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스튜디오는 다양한 조명 아래에서 색상이 변하는 디지털 니트 원단으로 물결치는 아치형태의 장식을 활용했습니다.

 

9.Simò Pizza, Meatpacking District and Greenwich Village, by Büro Koray Duman

 

Simò Pizza, Meatpacking District and Greenwich Village, by Büro Koray Duman @Dezeen

아코디언 형태의 지붕을 형상한 우드를 사용한 다이닝 공간은 Simo Pizza 의 두 지역에 설치되었습니다. 

Meatpacking District 와 New York University 지역.

 

이는 건축 회사인 Buro Koray Dunman는 Greenwich Village 지점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맡았었습니다.

 

10.Tacombi, various locations, by NDNY

 

Tacombi, various locations, by NDNY @Dezeen

멕시칸 체인 음식점인 Tacombi는 뉴욕에 11개 지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NDNY가 아웃도어 다이닝 쉘터를 모듈러 방식으로 디자인해오고 있습니다. 

 

이 모습은 마치 UFO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이 모습은 기분을 좋게 만들고 사람들을 웃게 만들어주는 디자인입니다. 또한 내부는 밝고 사람들을 기분좋게 맞이하는 분위기를 줍니다. 이 브랜드와 정말 잘 어울리는 공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댓글